ABOUT ME

-

Today
-
Yesterday
-
Total
-
  • 주식 손절의 중요성
    주식투자/돈버는 주식을 사야한다(차트) 2024. 4. 23. 18:59
    반응형

    주식을 하다보면 가장 어려운 게 무엇이신가요? 

    저는 가장 어려운게 바로 손절인것같아요

    어느 정도일때 미련을 버리고 손절할지 타이밍을 잡는게 가장 어려운 것같아요

     

    오늘은 지지선을 이탈했을 떄 손절을 안한 경우 얼마나 손해를 봤는지, 공부해보려고 합니다.

    이렇게라도 안하면 자꾸 손절을 안하고 물타고 기다리게 되서 이렇게라도 해보려고 합니다. 

    1.유니테스트

    전고점을 강하게 돌파해서 저는 눌림목에 더 오를 줄 알고 매수를 했었네요.

    20일선을 지지하는 듯 보였으나, 이탈하고 60일선까지 내려가고 약간 반등했지만 추세전환은 안되고 다시 바닥 지지선까지 내려오고 있습니다.

    60일선을 지지하던 순간인 15000원 정도를 이탈하면 어김없이 잘라야 하는 구간입니다.

     

     

    2.한국정보인증

    횡보 구간이고, 점점 이평선이 모이고 있어서 위로 오를 수 있다고 생각해서 매수했습니다.

    하지만 지지선인 4900원 정도를 이탈하고 내려갔네요.

    손절해야하는 선입니다.

     

    3.동국산업

    20일선을 타고 오르도록 매수했지만, 20일선 밑으로 떨어져서 매도 했습니다.

    20일선에서 반등할 수 있었지만, 현재 60일선에서 조정 중이네요.

    다시 반등을 할 수 있지만, 결과적으로 보면 생각한 지지선을 이탈하면 우선 손절해야합니다.

     

    4.환인제약

    이것도 횡보 중에 이평선이 모이고 기간 조정을 하고 있어서 위로 올라갈까 해서 매수했습니다.

    하지만 지지선을 이탈하니 밑으로 쭉 흘러내리네요...

     

     

    5. 롯데손해보험

    이건 거래량이크게 들어온 2600원을 지지하는데도 팔아서 아쉽게 손절한 경우입니다.

    진짜 몇개월을 기다리다보면 이성을 잃고 우선 원복되면 도망가려는 게 커지는 것 같습니다.

     

    6.유니테크노

    이것도 기간조정으로 옆에서 계속 저점을 깨지 않길래 4200원 부근에서 다시 반등하지 않을까 해서 매수했습니다. 하지만 지지선을 이탈하고 내려가버리네요. 다시 오르지 않을까 해서 오래 기다리다가 손절을 한 경우입니다. 외국인 누적 매수가 들어와 다시 반등 될 순 있겠지만 꽤 오랜 시간이 걸리고, 평단가가 계속 손해일 수 있는 위치입니다.

     

    7.국순당

    이것도 기간조정일때 매수를 했던것같네요.

    그런데 20일선을 이탈하고 쭉 흘러내리네요.

    기간조정과 거래량이 많이 들어온 선을 이탈하면 쭉 미끌어질 수 있습니다.

     

     

     

    배운점

    더 높은 가격에 매도해서 더 많은 수익을 가져갈 수도 있곘지만, 제가 3월 4월에 매도한 종목들로 봤을때 매도안하고 기다렸더라도 2배 이상의 수익을 볼 수 있었던 케이스는 하나도 없었습니다.

    물론 5% 정도는 더 수익을 볼 수도 있었겠지만, 조정이 나와서 떨어진 케이스가 대다수네요.

     

    자신만의 손절 기준으로 우선 수익을 챙기는것이 현명해보입니다. 물론 국장에서입니다.

    반응형

    '주식투자 > 돈버는 주식을 사야한다(차트)' 카테고리의 다른 글

    SFA반도체  (0) 2024.04.22
    토니모리  (0) 2024.04.22
    스맥  (0) 2024.04.22
    기업은행  (0) 2024.04.22
    동국산업  (0) 2024.04.22

    댓글

Designed by Tistory.